마케팅의 의미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어려운 질문이다. 일상생활에서 수많은 마케팅 용어를 듣고 있고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데 그렇다면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마케팅을 보통 판매, 광고, 상술이라고 알고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selling은 기업중심적이다. 기업이 만들고 싶은 것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떠넘기기식으로 판매한다. 이 점에서 마케팅과 차이가 있다. 마케팅은 고객중심적이다.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그것을 충족시켜줌으로써 이익을 얻는 것, 그것이 마케팅이다.
일반적으로 고객들을 꾀어내서 팔아치우는 상술을 마케팅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마케팅은 내 중심적이아닌 타인중심적인 사고방식이다. 광고라는 것은 4P중 일부라고 볼 수 있다. 마케팅을 실현시키기 위한 작은 부분의 도구일 뿐이다. 결론은 마케팅은 판매의 개념도 아니고 상술도 아니며 광고는 마케팅의 일부일 뿐이라는 것이다.
마케팅 정의: 소비자의 관점에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행동하는 일련의 과정. 고객만족을 통한 이윤추구
마케팅의 초점은 고객지향적이고, 기간은 고객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아이디어에서 시작하여 고객욕구를 완전히 충족시킬 때 까지이다. 일반적인 판매의 종결은 제품이 고객에게 전달될 때이지만, 마케팅관점에서의 판매 종결은 제품에 대해 고객이 만족할 때이다. 그래서 판매의 경우는 기만, 상술 등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마케팅이란 상대방의 마음을 얻는 것. 이 때 상대방은 표적고객을 의미. 여기에 유지하는 것도 중요(고객은 스위칭한다)하기 때문에 더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