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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ech/Problem Solving

[프로그래머스] 게임 맵 최단 거리 - Java

 

 

 

코딩테스트 연습 - 게임 맵 최단거리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programmers.co.kr

문제 설명

ROR 게임은 두 팀으로 나누어서 진행하며, 상대 팀 진영을 먼저 파괴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따라서, 각 팀은 상대 팀 진영에 최대한 빨리 도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금부터 당신은 한 팀의 팀원이 되어 게임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다음은 5 x 5 크기의 맵에, 당신의 캐릭터가 (행: 1, 열: 1) 위치에 있고, 상대 팀 진영은 (행: 5, 열: 5) 위치에 있는 경우의 예시입니다.

위 그림에서 검은색 부분은 벽으로 막혀있어 갈 수 없는 길이며, 흰색 부분은 갈 수 있는 길입니다. 캐릭터가 움직일 때는 동, 서, 남, 북 방향으로 한 칸씩 이동하며, 게임 맵을 벗어난 길은 갈 수 없습니다.
아래 예시는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두 가지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첫 번째 방법은 11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 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 두 번째 방법은 15개의 칸을 지나서 상대팀 진영에 도착했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첫 번째 방법보다 더 빠르게 상대팀 진영에 도착하는 방법은 없으므로, 이 방법이 상대 팀 진영으로 가는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만약, 상대 팀이 자신의 팀 진영 주위에 벽을 세워두었다면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경우에 당신의 캐릭터는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습니다.

게임 맵의 상태 map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하기 위해서 지나가야 하는 칸의 개수의 최솟값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단, 상대 팀 진영에 도착할 수 없을 때는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 maps는 n x m 크기의 게임 맵의 상태가 들어있는 2차원 배열로, n과 m은 각각 1 이상 100 이하의 자연수입니다.
    • n과 m은 서로 같을 수도, 다를 수도 있지만, n과 m이 모두 1인 경우는 입력으로 주어지지 않습니다.
  • maps는 0과 1로만 이루어져 있으며, 0은 벽이 있는 자리, 1은 벽이 없는 자리를 나타냅니다.
  • 처음에 캐릭터는 게임 맵의 좌측 상단인 (1, 1) 위치에 있으며, 상대방 진영은 게임 맵의 우측 하단인 (n, m) 위치에 있습니다.

입출력 예

maps answer
[[1,0,1,1,1],[1,0,1,0,1],[1,0,1,1,1],[1,1,1,0,1],[0,0,0,0,1]] 11
[[1,0,1,1,1],[1,0,1,0,1],[1,0,1,1,1],[1,1,1,0,0],[0,0,0,0,1]] -1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주어진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캐릭터가 적 팀의 진영까지 이동하는 가장 빠른 길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따라서 총 11칸을 캐릭터가 지나갔으므로 11을 return 하면 됩니다.

입출력 예 #2
문제의 예시와 같으며, 상대 팀 진영에 도달할 방법이 없습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합니다.


풀이

전형적인 경로 탐색 문제로 여겨졌다. 시도해보지는 않았지만 시간 초과 이슈만 없다면 DFS로도 풀이 가능하겠으나 모든 경로가 아닌 최단 경로를 구하는데에는 BFS가 더 유리할 것으로 생각되어 BFS로 해결하였다.

 

코드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public class Solution {

    private final static int WALL = 0;
    
    private static int[] x_move = {1, 0, -1, 0};
    private static int[] y_move = {0, 1, 0, -1};
    private static int n;
    private static int m;

    public int solution(int[][] maps) {
        n = maps.length;
        m = maps[0].length;
        Queue<Point> queue = new LinkedList<>();
        queue.add(new Point(0, 0, 1));
        maps[0][0] = 0;

        while (!queue.isEmpty()) {
            Point point = queue.poll();

            if (isArrived(point.x, point.y)) {
                return point.count;
            }

            for (int i = 0; i < 4; i++) {
                int newX = point.x + x_move[i];
                int newY = point.y + y_move[i];

                if (!isInArea(newX, newY)) {
                    continue;
                }

                if (maps[newX][newY] == WALL) {
                    continue;
                }

                queue.add(new Point(newX, newY, point.count + 1));
                maps[newX][newY] = WALL;
            }
        }

        return -1;
    }

    private boolean isArrived(int x, int y) {
        return x == n - 1 && y == m - 1;
    }

    private boolean isInArea(int x, int y) {
        return x >= 0 && y >= 0 && x < n && y < m;
    }

    class Point {
        int x;
        int y;
        int count;

        public Point(int x, int y, int count) {
            this.x = x;
            this.y = y;
            this.count = coun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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